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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치료

언어 치료

언어치료는 언어이해 및 표현에 대한 적절한 언어기술을 습득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입니다.

언어치료는 선천적 혹은 환경적 이유로 인해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어진 경우,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말을 더듬는 경우, 혹은 혼잣말만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 등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그로 인해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에게 도움을 줍니다. 올바르지 못한 의사소통 체계와 이에 따른 이차적인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의사소통기능을 적절한 언어모델과 언어환경을 제시하여 언어문제를 극복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자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치료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언어 치료 대상

연령보다 낮은 언어수준을 보이는 아동

발음이 부정확하여 언어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말하는 시간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말더듬, 말빠름증)

뇌성마비/뇌손상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부적절한 크기의 음성이나 콧소리를 내는 아동

사회성, 심리문제로 인해 의사소통문제를 보이는 아동

언어치료 프로그램

01. 개별언어치료

⦁ 놀이중심치료

아직 발화가 없거나, 한 낱말 또는 두 낱말을 사용하기 시작한 아동에게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적절한 언어자극을 주어 언어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치료실환경에서는 치료사와의 놀이를 통해 언어자극을 제공하고, 가정환경에서는 부모가 직접 언어자극을 줄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함께 실시합니다.

⦁ 취학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의 치료

취학 전과 비교하였을 때, 취학 후 학교생활에서는 읽기, 쓰기, 독해 등의 학습활동에 직면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 문장단위에서 벗어나 이야기 단위의 언어이해 및 표현과 더불어 학습활동에 필요한 읽기, 쓰기 및 독해 능력이 향상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02. 그룹언어치료

생활연령과 언어수준이 비슷한 아동들이 소그룹을 이루어 놀이, 게임, 발표, 만들기 등의 여러 활동을 함께 하며 사회적 언어를 습득/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언어를 여러 활동을 통해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또래관계, 유치원 및 학교생활로 일반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03. 조음(발음)능력향상 프로그램

구강 및 구강주위 근육의 약화, 또는 부정확한 조음점 등으로 인해 정확히 발음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구강마사지, 구강근력강화, 조음점의 조정을 통해 발음의 정확도 및 명료도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04. 유창성향상 프로그램

가정생활에서 받을 수 있는 언어 및 심리적 스트레스를 부모교육을 통해 차단하고, 아동의 말더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 및 환경을 계층적 분석을 통해 발견하여 그에 대한 변화를 주어 말더듬 행동을 감소/소거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말더듬 행동이 심할 경우 치료사가 직접치료를 통해 아동의 유창성에 적은 영향을 미치는 상황부터 시작하여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까지 유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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